2. 민중시-후기자본주의 현실에 대한 시적대응
1990년대의 시문학에서는 박노해와 백무산으로 표상된 1980년대의 민중시가 지녔던 ‘시적 인식’과 ‘시적 진실’이, 더 이상 현실적 설득력을 확보할 수 없게 되었다. 1980년대의 민중시에서 보였던 노동해방.인간해방을 위한 ‘시적 혁명’의 전위성
대응 일환으로 창간된 문예지로부터 신인 배출
⑤ 신인들이 창조적 언어로 시단을 풍요롭게 함.
⑥ 다양한 사회 경향은, 그에 걸 맞는 다양한 시적 담론들을 생성
▶ 1990년대 시문학의 흐름
① 현실참여 계열의 시
② 여성시의 급부상
③ 생태시
④ 신서정시
⑤ 환상시
참지 못한 학생들이,
부딪히면서 갈등을 빚는데, 이것이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을 규정하게 된다. 따라서 시의 영역에 있어서도 인간의 자유와 민주화를 위한 실천적인 저항운동과, 산업화에 따른 제반 모순에 대항하려는 미적 응전이 뒤따르게 된다. 즉 1970년대 시는 민주화와 산업화의 두 가지 추세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시적대응을 다 할 수 없다 〃
는 한계를 제시하며 그동안 피와 땀으로 축적시켜놓은 민중시의 전통을 무색케 하고, 나아가 이제 민중시에 관심을 갖는 것 자체를 구태의연한 시작(詩作)과 비평으로 간주 고명철, 『칼날 위에 서다』p,315, 실천문학사, 2005
하며 민중시를 비판하는 논의가
시적 관습에 대한 거부로 나타난다. 사물에 대한 도취 혹은 감정적 일치로서의 감정 이입이 낭만주의의 주요한 시학이라면 김수영은 그것을 정면으로 거부하고 있다. 그의 시는 도취를 경계하고 시적 주체와 시적 대상 사이에 거리가 조성되어 있다. 시적 대상에 대해 대결의식을 갖고 맞서는 것은 반
시적 삶에서 고독하고 소외받는 작은 생명에 대한 존중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일상의 사물과 현상이 대응할 수 없는 거대한 도시 문명이 가하는 폭력과 파괴에 함몰되어 억압받는 개인의 모습을 보여주고 소통부재의 고독한 삶을 나타낸다. 사물과 현상을 밀도 있게 관찰하여, 의미를 새롭게 명명하
시의 계몽주의적 응전 - 1970년대 시의 지형도
1. 1970년대의 시대적 의미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은 크게 두 가지 시각에서 이해될 수 있다. 정치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과 사회ㆍ경제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이 그것이다. 우선, 1970년대 초 우리 사회는 삼선개헌의 여파와 유신 체제에 의한 공화당의
대응, 사회복지에 대한 생각 등은 자신이 생각했던 것과 다를 수 있다. 이런 사례처럼 생각하지 못했던 사례가 있다면 무엇인지, 왜 그렇게 되었는지를 설명하시오. (A4 용지 약 1장) 3.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사회복지를 서술하고, 비교하시오. 그리고 자신이 지지하는 사회복지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
Ⅰ. 국어과 시창작 지도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첫째, 시를 배우고 가르치는 즐거움의 부재와 시적 체험의 빈약함을 들 수 있다. 교사는 교사대로 시를 가르치는 즐거움을 느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어떻게 지도해야 시를 그 자체의 본질에 충실하게 지도하는 지에 대한 인식이 불분명하다. 학생들
. 두 가지가 현실에서 딱부러지게 구분되지 않으며, 나아가 모든 비정규직은 정규직 직무를 대체하는 성격이 있다. 그러나 계절적 업무, 직무특성상 일시적 업무, 직업훈련, 또는 일시적인 수요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고용되는 비정규노동은 정규노동을 보완하는 성격을 강하게 가지므